활동자료

HOME > 아카이브 > 활동자료
제목
2019 학교문화예술교육- 광명남초 4학년 3학급 2회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9-10-04 10:59:21
조회수
942

2019 학교문화예술교육

 

일시 : 2019.09.26(목) 1교시~6교시

대상 : 광명남초 4학년 3학급 2회차

 

광명남초 4학년 3학급 2회차 수업은

'자석과 철가루' 놀이가 먼저 시작되었습니다.

 

자석의 역할을 맡은 친구는 철가루의 역할을 맡은 친구얼굴에 손바닥을 대고

손바닥을 이리저리 움직이면 철가루의 역할을 맡은 친구가 손바닥을 따라가는

아주 간단한 놀이인데요.

 

아이들은 이 놀이를 역할을 바꿔보며 10~15분 동안 지칠정도로 활동한뒤

자석의 역할이 편한지, 철가루의 역할이 편한지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자석의 역할이 편한 친구는 '내 마음대로 손바닥을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어서'

철가루의 역할이 편한친구는 '자석역할은 친구가 힘들까봐 배려하게 된다'

등 아이들 마다 다른 소감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자석과 철가루는 어떤 관계로 비유할 수 있을까요?

또 영화<우리들> 등장인물 중 누가 자석이고 누가 철가루일까요?

 

아이들은 자석은 지아 이고 철가루는 선이 이며

일상생활에서

 

선생님 vs 제자

사람 vs 강아지

견인차 vs 망가진 자동차

 

 

갑과 을처럼 불평등하거나 위계적인 인간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철가루인 선이는 왜 지아랑 친구가 되고 싶은 걸까요?

지아랑 선이는 왜 보라한테 끌려다니는 걸까요?

 

2차시 수업은 '선이'의 역에 대해서 감정이입을 해보며

선이는 왜 철가루일 수 밖에 없는지 고민해보았습니다.